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해원꽃숲유치원

검색열기

교육과정운영

특색교육

메인페이지 교육과정운영특색교육

특색교육

 

특색교육.png

  

특색교육

극놀이를 통한 문해력 신장

. 목적

1) 문화예술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심미적 감성과 공동체 역량을 강화한다.

2) 다양한 극놀이 활동을 통해 유아의 문해력 향상을 돕는다.

3)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역할을 수행하며 책임감과 자신감을 증진한다.

 

. 방침

1)일상생활 속에서 극놀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2) 유아의 연령 및 흥미를 고려하여 손인형극, 노래극, 동극 등 다양한 형태의 극놀이를 실시한다.

3) 인성 교육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4) 1회 반별로 진행 중인 극놀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5)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예술감상 기회를 가진다.

 

. 세부추진계획

추진과제

추진내용

시기

대상

극놀이 여건 조성

- 일상생활 속 책 읽어주기

- 다양한 극놀이 소품 및 무대 지원

(인형극 무대, 손인형, 의상 등)

- 극놀이를 위한 디지털 기기 지원

(테블릿 PC, 녹음기, 무선스피커 등)

- 다양한 장르의 동화책 구비

(전래동화, 창작동화, 위인전, 생활동화 등)

- 유아의 다양한 시도 격려 및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연중

전유아

극놀이 경험

- 교사가 들려주는 인형극

-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가는 극놀이

- 월별 극놀이 실천 계획에 따른 극놀이 경험하기

- 일상생활에서 짧은 극놀이 표현하기

- 다양한 공간(교실, 강당, 도서실 등)에서 극놀이

경험하기

연중

 

전유아

 극놀이 감상

- 학부모가 들려주는 동극 관람하기

- 연령별 극놀이 감상하기

- 다른반 초대하기

연중 

전유아

 교원 극놀이 연수

- 극놀이 관련 연수 참여

-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극놀이 방안 연구

- 우리반 극놀이 공유하기

 

2 

교직원 

 지역사회 연계

- 다양한 극놀이 감상하기(찾아오는 인형극 등)

- 웃어른 초대하기 

1

이상 

전유아 


. 월별 극놀이 실천 계획

극놀이 경험

문해력 신장 활동

비고

3~4

다양한 극놀이 종류 및 방법 탐색하기

등장인물은 누구일까?

(목소리 녹음, 대사 표현하기)

반별 유아의 흥미와 발단단계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5~6

극놀이 소품 만들기

인형극 경험하기

동화책 표지 꾸미기

7~8

노래극 경험하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9~10

극놀이 배경 및 무대 꾸미기

동극 경험하기

공연 포스터 만들기

(그리기, 쓰기)

11~12

다른반 초대해서 극놀이 공연하기

다른반 극놀이 감상하기

동화 개작하기

(결말 바꾸기, 등장인물 추가하기)

1~2

우리반 동화 만들기

극놀이 대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