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교육 |
극놀이를 통한 문해력 신장 |
가. 목적
1) 문화예술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심미적 감성과 공동체 역량을 강화한다.
2) 다양한 극놀이 활동을 통해 유아의 문해력 향상을 돕는다.
3)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역할을 수행하며 책임감과 자신감을 증진한다.
나. 방침
1)일상생활 속에서 극놀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2) 유아의 연령 및 흥미를 고려하여 손인형극, 노래극, 동극 등 다양한 형태의 극놀이를 실시한다.
3) 인성 교육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4) 월 1회 반별로 진행 중인 극놀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5)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예술감상 기회를 가진다.
다. 세부추진계획
추진과제 |
추진내용 |
시기 |
대상 |
극놀이 여건 조성 |
- 일상생활 속 책 읽어주기 - 다양한 극놀이 소품 및 무대 지원 (인형극 무대, 손인형, 의상 등) - 극놀이를 위한 디지털 기기 지원 (테블릿 PC, 녹음기, 무선스피커 등) - 다양한 장르의 동화책 구비 (전래동화, 창작동화, 위인전, 생활동화 등) - 유아의 다양한 시도 격려 및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
연중 |
전유아 |
극놀이 경험 |
- 교사가 들려주는 인형극 -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가는 극놀이 - 월별 극놀이 실천 계획에 따른 극놀이 경험하기 - 일상생활에서 짧은 극놀이 표현하기 - 다양한 공간(교실, 강당, 도서실 등)에서 극놀이 경험하기 |
연중 |
전유아 |
극놀이 감상 |
- 학부모가 들려주는 동극 관람하기 - 연령별 극놀이 감상하기 - 다른반 초대하기 |
연중 |
전유아 |
교원 극놀이 연수 |
- 극놀이 관련 연수 참여 -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극놀이 방안 연구 - 우리반 극놀이 공유하기 |
연2회 |
교직원 |
지역사회 연계 |
- 다양한 극놀이 감상하기(찾아오는 인형극 등) - 웃어른 초대하기 |
연1회 이상 |
전유아 |
라. 월별 극놀이 실천 계획
월 |
극놀이 경험 |
문해력 신장 활동 |
비고 |
3~4 |
다양한 극놀이 종류 및 방법 탐색하기 |
등장인물은 누구일까? (목소리 녹음, 대사 표현하기) |
반별 유아의 흥미와 발단단계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
5~6 |
극놀이 소품 만들기 인형극 경험하기 |
동화책 표지 꾸미기 |
|
7~8 |
노래극 경험하기 |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
|
9~10 |
극놀이 배경 및 무대 꾸미기 동극 경험하기 |
공연 포스터 만들기 (그리기, 쓰기) |
|
11~12 |
다른반 초대해서 극놀이 공연하기 다른반 극놀이 감상하기 |
동화 개작하기 (결말 바꾸기, 등장인물 추가하기) |
|
1~2 |
우리반 동화 만들기 |
극놀이 대본 만들기 |